안녕하세요. 🌿프리미엄 비건 케어 분코입니다.드디어 내일 와디즈에서 본펀딩이 오픈되는분코의 신제품, 기능성 치약 2종에 대해궁금하셨던 점들을 해소시켜 드리기 위해 준비한제품 개발자👩🏻🔬와의 인터뷰를 공개합니다!분코의 모든 제품들을 기획하신그야말로 분코 역사의 산증인이라고 볼 수 있는제품 기획·개발팀 팀장님께서 직접 인터뷰에 참여해주셨어요요즘 가장 바쁜 시간🏃🏻♀️을 보내고 계시지만정말 오랜 기간 공들인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어후련한 마음이라는 팀장님의 인터뷰,끝까지 함께해주실 거죠?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A. 분코에서 상품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P입니다. 신제품 기획 및 개발, 생산까지 담당하고 있어요. 분코 브랜드 오픈 멤버 중 한 명이기 때문에 분코의 모든 제품이 저의 손을 거쳐 만들어졌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신제품으로 기능성 치약 2종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지금이 저에게는 1년 중 가장 바쁜 기간이에요.Q. 기존 오리지널 치약에서 미백과 시린이 기능성 치약으로 라인이 확장됐어요. 이유가 있을까요?A. 제일 큰 이유는 오리지널 치약이 실제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이에요. 오리지널 치약을 사용해 보시고 정말 많은 고객님들께서 만족감을 표해주셨는데요. 분코 만의 사용감과 맛 등을 갖춘 기능성 치약에 대한 출시 요청도 초창기부터 끊이지 않았어요. 그래서 2년의 개발 기간을 거쳐 드디어 출시를 앞두고 있죠. Q. '낮이밤이'라는 특이한 컨셉을 가지고 있는데,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A. '낮이밤이 프로젝트'는 더욱 완벽한 구강 케어를 위해 미백 치약과 시린이 치약을 각각 낮 시간과 밤 시간에 사용해 주자는 의도에서 기획됐어요. 미백 치약은 치아의 법랑질에 착색된 물질을 표백시키는 원리로 치아를 미세하게 벗겨내는 기능이 있고 시린이 치약은 반대로 손상된 상아질 세관을 채워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두 치약을 교차로 사용해 주면 서로의 단점을 상호 보완되겠다는 생각에서 시작되었죠. 낮 시간 동안 식사나 커피, 흡연 등으로 착색된 치아를 미백 관리해 주고 잠들기 전에 하루 동안 수고한 치아와 잇몸을 편안하게 케어해주는 거예요. Q. 개발하면서 가장 중점으로 둔 요소는 무엇인가요?A. 뛰어난 기능과 건강한 원료를 기본으로 가져가면서 맛과 사용감을 놓치지 않기 위해 애썼어요. 많은 분들께서 분코 오리지널 치약의 상쾌함, 쫀쫀한 거품, 맛 등에 대해 좋은 평가를 주셨기 때문에, 최대한 이러한 부분을 놓치지 않고 기능성을 더해 이를 강화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Q. 직접 제품을 만든 상품 개발자로서, 신규 기능성 치약들을 자랑해 주세요.A. 고가의 원료들을 정말 아낌없이 넣었어요. 일반 합성 계면활성제보다 20배 이상 비싼 코코넛 유래 계면활성제를 사용해 풍성하고 쫀쫀한 거품이 나고, 천연 식물성 오일로 상쾌하고 개운한 맛과 사용감을 더했죠. 일반 미백 치약이 3% 과산화수소수를 함유하고 있는 반면, 분코는 치과 전문의가 사용하는 35% 과산화수소수를 2.14% 함유합니다. 또 저가 연마제가 아닌 최고급 콜로이드성 이산화규소를 첨가하여 치아 손상을 줄인 연마 효과로 미백에 도움을 주죠. 시린이 치약은 치아 구성 성분과 동일한 성분인 인산삼칼슘을 20% 함유하고 있어요. 또 옥수수추출물과 죽염 등 자연 유래 유기농 식물 성분을 넣어 예민해진 잇몸 관리를 돕죠. 한 번 사용해 보면 아실 거예요. 다른 치약은 사용할 수 없게 될 겁니다.Q. 다른 기능성 치약과의 차별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A. 제품 개발을 위해 정말 전 세계의 미백 치약과 시린이 치약을 다 사용해 봤어요. 하지만 고기능 제품일수록 기능성 치약 특유의 약품 같은 향과 맛이 강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무리 개선 효과가 좋다고 해도 매일 쓰는 치약인데, 거부감을 느끼며 양치를 하고 싶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분코가 세상에 없던 기능성 치약을 만들어보자고 결심했죠. 이후 집착적으로 맛과 향, 사용감 모두 개선하기 위해 수많은 샘플 테스트를 거쳤어요. 양치만 열 번 이상 한 날도 있었지만, 그 결과 기존의 타제품들과 달리 순하면서 누구도 거부감 느끼지 않을 맛과 사용감까지 갖춘 기능성 치약을 개발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매우 만족스러워요. 2년 동안 100개 이상의 샘플 테스트를 거쳤어요. 시간이 아무리 걸려도 완벽하지 않으면 출시할 수 없다는 집념의 시간이었죠. Q. 개발하는 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을까요?A. 분코는 전제품 비건 인증을 받은, 프리미엄 비건 홈 케어 브랜드이기 때문에 비건 제품을 기본 전제로 제품을 개발해요. 따라서 성분 활용이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거기에 유해 성분도 배제하고 있기 때문에, 맛과 사용감 그리고 향까지 잡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 보였어요. 인공향을 배제했기 때문에, 기능성 치약 원료 특유의 향이 그대로 느껴졌고 또 제형 구현에도 어려움이 있었죠. 너무 묽거나 또 너무 뻑뻑한 느낌이 들지 않게 천연 원료의 최적화된 배합을 찾아야만 했어요. 오리지널 치약은 프로폴리스를 함유하고 있어 비건이 아닌 베지테리언 인증을 받아 아쉬움이 있었기 때문에, 기능성 치약은 이 성분을 제외하기로 해 더더욱 어려움을 겪었죠. 비건 치고는 좋은 제품이 아니라, 어떠한 기능성 치약과 비교해도 아쉬움이 없지만 거기에 비건이기까지 한 제품을 만들고 싶었거든요.Q. 새로운 치약 라인 중 더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나요?A. 시린이 치약이요. 제가 이 시릴 때가 돼서... 철저히 개인의 필요에 의해 개발된 상품입니다. 시린이 치약을 정말 다양하게 구매해서 사용해 봤어요. 약국에서 파는 유명 제품부터 해외 제품까지 사용해 봤으나, 기능에만 충실해 약으로 양치를 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맛이 없거나 거품이 빨리 죽어서 물처럼 되는 등 아쉬움이 있었죠. 그래서 정말 제가 사용하려고 맛, 향, 사용감 모두 완벽하게 공들여 만들었습니다. 제품 하나하나 내 자식 같은 기분이 들지만, 시린이 치약은 유난히 애착이 가는 것 같아요. 제가 평생 사용하기 위해 제작한 제품이니까요.Q. 분코의 기존 제품들과는 디자인 측면에서도 차이가 느껴지는데요. 디자인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A. 일상 오브젝트를 관찰하는 분코의 새로운 시선을 제품에 녹여내고자 했어요. 분코가 삶에서 가장 필요한 제품들을 만들고 있는 만큼 현대인의 생활 필수품에 집중하여 조금 더 간결한 언어로 일상 속 실용 미학을 전하려고 합니다. 명확한 로고와 간결한 설명, 기능을 먼저 보여주는 레이아웃 시스템으로 단순한 디자인 속에서 양질의 품질과 기능성을 추구하는 분코의 태도를 반영했어요. 사진의 컨셉은 '분코의 시선에서 바라본 HOME ESSENTIAL'로 집에서 사용하는 모든 물건의 원형 모습을 사진으로 강조했어요. 제품이 추구하는 기능의 본질을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시린이 치약은 아이스크림, 미백치약은 수정테이프의 사진을 넣었어요. 앞으로도 엄격한 태도와 아름다움 사이에서 최적의 기능을 찾아 간결한 언어로 일상 속 실용 미학을 전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